사물인터넷(IoT)의 부상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디지털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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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중심의 시각적 경험에서 청각과 촉각, 후각 등을 갖춘 몸을 중심으로 하는 다중 감각적 UX의 설계가 중요해 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뿐만 아니라 매장이나 스포츠 경기장 같은 실내·외 공간 설계에도 UX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방법론의 변화도 클 것이다. 소수의 인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나 관찰 같은 정성적 방법의 장점도 크지만,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거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처럼 사용자의 현재 동향과 태도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계량적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이 대규모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은 양적인 데이터를 통해 UX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빅데이터나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등의 부상과 함께 데이터 중심성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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