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2010년 영국의 크라우드큐브닷컴
지분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2010년 영국의 크라우드큐브닷컴이 시작했다. 미국은 JOBS(Jump start Our Business Startups)법이 계기가 돼 초기 창업기업에…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의 분야별 비중을 보면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분야가 77.3%로 가장 많았다. 이 외의 분야는 최근 주목받는 영상·콘텐츠 분야가 17.3%를 차지했을 뿐 다른 분야들은 10%에도 미치지 않았다. 특히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는 반도체·부품·재료, 의료·바이오, 로봇·자동차·산업기계 분야는 1%에 그쳐 스타트업의 편중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가 크지 않은 생계형 창업 위주라는 점은 기업의 자본금과 종사자 수에서도 나타난다. 이번조사에 답한 300개 스타트업의 평균 종사자 수는 7.82명, 평균 자본금은 3억947만 원이었다. 하지만 스타트업들이 영세한 상황을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자금 부족은 물론 인력 부족도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Progress Bar 81%
스타트업들은 자본금이 적어 충분한 인력을 고용할 수 없는 만큼 우수한 인력이 필요하지만 우수 인력을 채용하기도 쉽지 않다. 영상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 스타트업의 경우는 실리콘밸리 수준의 연봉을 걸고 우수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수개월 동안 적임자를 찾…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의 분야별 비중을 보면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분야가 77.3%로 가장 많았다. 이 외의 분야는 최근 주목받는 영상·콘텐츠 분야가 17.3%를 차지했을 뿐 다른 분야들은 10%에도 미치지 않았다. 특히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는 반도…
스타트업들은 창업비용 조달방법을 묻는 질문(복수응답)에 자기 자금(71.3%), 정책 자금(43.3%)이라고 대답했다. 또 친구나 친·인척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는 비율이23.3%로 3위를 차지해 여전히 창업자들의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
특히 창업 과정과 창업 후 기업 경영 과정의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서 자금난을 1순위로 꼽은 기업이 각각 59.3%, 54.3%로 나타났다. 복수 응답에서는 물론 1순위만 따졌을 때도 자금 문제를 호소한 기업이 다른 어려움을 호소한 기업 수 보다 많았다. 설문 결과에 …
설문에 참가한 스타트업들은 창업 과정의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3가지 선택)에 81.7%가 자금 조달을 지목했고, 창업 후 경영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2가지 선택)으로 77.3%가 자금 부족을 호소했다. 또 창업 과정과 경영 과정에서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고 답한…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은 저성장 시대 국가경쟁력 제고의 기대주로 꼽히고 있다. 테크앤비욘드는 신년을 맞아 최근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테크 스타트업의 현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스타트업을 세우기 좋…
대출투자형은 자금이 필요한 개인이 펀딩포털을 통해 자신의 재무 상태, 자금의 사용목적, 상환 계획을 등록하면, 펀딩포털이 진위여부를 확인 후 등록을 허가한다. 그러면 투자자들은 예치된 금액 내에서 신청금의 일부 금액을 역경매 방식으로 투자한다. 2005년 영국의 조파닷컴이 최초로 시작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렌딩클럽이 개인에 국한된 대출투자모델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큰 거래 규모를 성사시키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의 모집자와 제공자간 거래가 온라인상에서 소셜미디어에 의한 쌍방향 소통을 바탕으로 한 관계 지향적이고 집단 기능적 속성을 가진 소셜펀딩이다. 자금제공자의 이익추구 목적에 따라 투자형과 비투자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비투자형은 단순한 기부를 목적으로 하는 기부형(donation)과 일정한 보상을 받는 후원형(reward)이 있고, 투자형은 개인 간의 대출형(lending)과 증권을 매개로 한 지분투자형(equity)이 있다.…
자금수요자(borrower)가 사이트에서 대출신청을 하면, 온라인 데이터와 분석 기술을 이용해 위험 평가와 신용평가를 하고(10% 미만의 채택률), 이 기준을 통과한 자금수요자에 한해 적절한 이자율을 부여, 자금수요자를 자금공급자가 선택하도록 한다. 자금공급자와 수요자를 일대일로 연결하기보다 자금공급자의 금액을 작게 나눠 여러 명의 수요자에게 대출을 한다.분산 투자를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리스크를 줄이려는 것이다. 또 자금수요자의 신용과 리스크에 기반해 가장 위험이 적은 등급(A)에 낮은 이자율을, 위험이 큰 등…
2015 © eyoom.net. All Rights Reserved.
댓글목록
백호파파1님의 댓글
test